본문 바로가기

기후변화 관련 물리적 위험(Physical Risk)

I am bucks 발행일 : 2023-02-10

우리는 기후위기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. 기후변화로 인한 물리적 위험이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으신가요? 기후변화 물리적 위험에는 급성위험과 만성위험이 있습니다. 기후변화 만성위험에는 가뭄, 해수온도 상승, 해수면 상승  등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.

 

기후변화 물리적 위험(Physical Risk)

우리는 기후위기의 시대를 살아가고 있습니다. 기후 온난화로 사과 재배지로 줄어들고 있고, 양봉 중인 꿀벌이 집단으로 폐사하고, 수온상승으로 오징어나 명태 등 어류 서식지도 바뀌고 있습니다. 여름에는 집중호우로 도심이 물에 잠기기도 합니다.

 

기후변화에 따른 온도 및 해수면 상승, 날씨 패턴의 변화에 따라 가뭄, 홍수, 태풍 등 재난 및 기상이변 현상은 업무 및 생활에 심각한 지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 이처럼 기후변화로 인하여 발생하는 물리적 위험에는 급성위험과 만성위험으로 나뉩니다.

 

기후변화 급성위험(Acute Physical Risk)

급성위험은 극한의 기상현상처럼 사람들이 기후 변화를 직접 느낄 수 있는 가장 흔한 방법으로, 극심한 더위, 심각한 가뭄, 집중호우 등 극한 기상현상은 더욱 빈번해지고 그 강도도 커지고 있습니다. 기후변화로 인해 규모가 더욱 커지고 잇는 허리케인은 높은 해수 온도와 연관성이 깊고 ,강풍을 동반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해안가 주변 인프라에 큰 피해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 

기후변화 만성위험(Chronic Physical Risk)

만성위험은 말 그대로 가뭄이나 해수온도 상승, 해수면 상승, 만성적 혹서를 유발할 수 있는 기후패턴의 장기적인 변화로 파괴적인 참사를 가져올 수 있는 위험입니다.

 

가뭄

기후변화에 의해 가뭄은 악화되고 있어 주로 식수 공급망과 농업 분야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으며, 토지를 황폐화시키고 삼림의 잎마름병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. 가뭄의 원인 요소는 강수량 부족 및 낮은 상대습도, 일사량 증가 및 고온 등으로 물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은 가뭄을 가속화시키고 있습니다.

 

해수온도 상승

담수는 갈수록 부족해지는 해수의 온난화는 점점 가속화되고 있습니다. 온실가스 인위 배출로부터 기후시스템에 축적되는 에너지의 90% 이상은 해양에 의해 흡수되고 있으며 해변 식물 및 산호초 등 해양생태계 파괴에 영향을 줄 가능성도 있습니다. 또한, 물의 온도가 높아질수록 산소용해도가 낮아진다는 특성을 고려한다면 해수온도 상승은 전 세계 해양의 생산성을 방해하고 있습니다.

 

해수면 상승

엘리뇨, 라니냐, 엘리뇨 등 날씨 및 해양 움직임 패턴은 전 세계 해수면에 영향을 줍니다. 특히 그린란드 및 서쪽 남극의 빙하 해빙으로 인한 해수면 상승이 매우 가속화되고 있다고 합니다. 지역마다 해수면 상승률은 다르지만 작은 섬이나 강의 삼각주 지역의 경우, 열대 사이클론과 같은 극한 기상 현상과 맞물려 광범위하게 악영향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다음 포스팅에서는 기후변화 관련 물리적 영향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.

댓글